논문상세
학술지명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
제목(원어) 『本經疏證』의 『本草述』 引用에 대한 考察
제목(영어) A Study on 『Bencaoshu』 Quotation in 『Benjingshuzheng』
키워드(원어) 『Benjingshuzheng(本經疏證)』, 『Bencaoshu(本草述)』, Zouzhu(鄒澍), Liuqianjiang(劉潛江), YinYang and the Five Phases(陰陽五行)
키워드(영어) 『Benjingshuzheng(本經疏證)』, 『Bencaoshu(本草述)』, Zouzhu(鄒澍), Liuqianjiang(劉潛江), YinYang and the Five Phases(陰陽五行)
저자 안진희 ( AHN JINHEE, 경희대학교 )
초록(원어)
Objectives : 이 논문은 『本經疏證』의 『本草述』 인용을 살펴 그 특징을 고찰하는 것이다. Methods : 『本草述』, 『本經疏證』 등의 문헌을 바탕으로 『本經疏證』 내에서 劉潛江이 말한 부분을 선별하여 藥理說을 살핀 후 그 공통되는 특징을 도출하였다. Results and Conclusions : 鄒澍가 『本經疏證』을 저술하면서 『本草述』의 藥理說을 인용한 부분을 살펴본 결과 陰陽과 五行의 상호 작용 중시 및 氣의 升降出入, 氣의 通達을 중시한 측면이 있다. 이를 통해 氣가 응체됨이 없이 지속적으로 교류하여 꾸준히 陰陽 운동을 일으키는 것을 중시하였다. 『本經疏證』에서 鄒澍가 劉潛江의 『本草述』 藥理說을 인용한 것은 鄒澍도 劉潛江의 설명방식이 의미가 있다고 본 것이며, 한 ... 더보기
초록(영어) Objectives : 이 논문은 『本經疏證』의 『本草述』 인용을 살펴 그 특징을 고찰하는 것이다. Methods : 『本草述』, 『本經疏證』 등의 문헌을 바탕으로 『本經疏證』 내에서 劉潛江이 말한 부분을 선별하여 藥理說을 살핀 후 그 공통되는 특징을 도출하였다. Results and Conclusions : 鄒澍가 『本經疏證』을 저술하면서 『本草述』의 藥理說을 인용한 부분을 살펴본 결과 陰陽과 五行의 상호 작용 중시 및 氣의 升降出入, 氣의 通達을 중시한 측면이 있다. 이를 통해 氣가 응체됨이 없이 지속적으로 교류하여 꾸준히 陰陽 운동을 일으키는 것을 중시하였다. 『本經疏證』에서 鄒澍가 劉潛江의 『本草述』 藥理說을 인용한 것은 鄒澍도 劉潛江의 설명방식이 의미가 있다고 본 것이며, 한 단계 더 나아가 『傷寒論』과 『金匱要略』을 중심으로 組方에 도움이 되게 하는 등 『本草述』의 藥理說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계승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.
분야 원전학 , 의사학 , 본초학
페이지구간 103 ~ 133
논문파일 34(1)07_『本經疏證』의 『本草述』 引用에 대한 考察.pdf
CCL 라이선스